교과목개요

홈  HOME > 교과과정 > 교과목개요

아동미술(Children's Art)

아동미술교육은 아동의 개성을 충분히 발산시키고, 균형 잡힌 성장을 도모하는데 중심적 역할을 담당한다. 이에 본 수업은, 이러한 교육을 담당하게 될 교사에게,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조해 내는 능력, 새로운 연구방법을 만들어 내는 능력, 조화를 이루는 감각 능력 등을 배양하는데 필요한 표현기법의 다양한 경험들을 제공하고자 한다.

소묘기초, 소묘(Drawing)

대상에 대한 정확한 관찰과 관찰한 대상에 대한 적절한 표현력을 습득함으로써 자신만의 기초표현력으로 일반미술활동의 기초 실력을 연마한다.

수채화기초, 수채화(Water Color)

물의 농담 변화에 따르는 색채의 변화와 수채화구의 특성을 이해하여 관찰대상을 회화적으로 표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키며, 정물화를 통한 화면의 구성 능력을 고취시키고 풍경화를 통하여 색채의 감각을 알게 한다. 더불어 수채화구와 다양한 재료를 혼합하여 새로운 기법으로 작품을 제작하게 한다.

창작드로잉(Creation Drawing )

연필이나 펜 및 기타 재료를 사용하여 미술대상의 윤곽을 선으로 표현하여 독창적인 드로잉 표현 능력을 갖춘다.

포트폴리오 (Portfolio)

아동미술과를 수학하면서 제작한 여러 가지 작품들을 수합하고 체계화하여, 각자의 목적에 부합하는 자신만의 창의적인 포트폴리오를 제작하는 능력을 갖춘다.

컴퓨터 그래픽 ( Computer Graphics)

컴퓨터를 이용한 산업디자인 전반에 관한 것을 이론과 실습을 통해 컴퓨터 그래픽스의 원리와 실속 있는 제작방법을 습득하여, 디자인의 무한한 가능성과 현대사회가 요구하는 전문적인 컴퓨터 그래픽스 디자이너로서의 능력을 개발한다.

디지털미술교육(Digital Art Education)

현재는 21C 정보화시대이다. 첨단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네트워크 체재의 논리적 원리를 미술교육에 첨부하여 창의적인 미디어 미술 교육을 함양시키고자 한다.

졸업작품지도(Graduation Work Preparation)

졸업 시 필수 과정이라 할 수 있는 졸업 작품을 함에 있어서 아동과 미술의 연관성, 조형성, 심미성, 창의성 등을 고려한 작품창작을 지도한다.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Child Observation and Action Research)

아동관찰은 미술교사로서 1년 동안 학습한 전문적인 이론 위에 현장과 관련된 제반활동을 습득하여 전문미술교사로서의 능력을 갖도록 지도한다.

보육실습(Child Care Practice)

교직을 희망하는 예비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지식, 기술, 태도 등을 실제 교육현장에서 직·간접으로 지도 교수나 실습장의 지도 교사 지도를 받아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키도록 한다.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Study and Evaluation of Program in Children)

유아를 가르치기 위해서는 아이들이 즐겨보고, 듣고, 만져보고, 조작해 볼 것을주어야함으로 교구의 이론 및 활용방안과 제작을 위한 활동의 실제를 다양하게 경험함으로써, 유아들에게 더 새롭고 흥미로운 활동을 제공할 수 있는 훌륭한 교사의 자질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놀이지도 (Guidance for Child Play)

놀이에 관한 이론 및 최신 연구에 기초하여 보육기관에서 열린교육과 수준별 학습을 위한 놀이 환경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놀이를 지도하는데 필요한 환경 구성 및 교수·학습 방법을 교육의 인간화 측면에서 고찰하고, 모의수업을 통해 익힌다.

아동권리와 복지 (Introduction of Social Welfare for the Child)

유아 및 아동복지에 관한 전반적인 이론을 이해하고 학습하며, 아동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하여 지도할 수 있는 역량을 갖게 하여 전문적인 실천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보육학개론 (Introduction to Child Care)

유아의 보호와 교육적 기능에 곤란을 갖는 가정을 위해 영아 및 유아의 건강한 심신을 위한 건전한 교육을 통해 바람직한 사회성원으로 육성하여, 가정 복지 증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보육을 이해한다.

보육과정(Child Care Curriculum)

보육과정의 개념과 보육관련 기초이론을 이해하고 영유아의 교육 및 보육을 위한 보육과정의 편성, 개발을 할 수 있는 교사를 양성한다.

아동안전관리(Safety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아동의 신체적 발달과정과 연결된 이론을 기반으로 일반 및 특수한 요구를 가진 아동의 안전, 건강, 영양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교육내용과 교수방법을 학습하고, 이를 현장에 적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다도 (Tea Ritual)

전통의 얼이 담겨있는 다문화의 연수와 실기를 통하여 예절스러운 분위기에서 인간 됨됨이를 더욱 내실화하여, 이를 통하여 구도적인 삶의 생활태도를 기른다.

사회봉사 (Voluntary Service for Society)

대학인으로서 사회에 대한 관심과 이해의 폭을 넓히고 봉사정신, 희생정신, 참여의식을 고루 갖춘 전문직업인으로서 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보육교사론 (Studies on Child Care Teacher Education)

영유아의 심신을 보호하고 건전하게 교육하여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육성함과 아울러 보호자의 경제적/사회적 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부모교육론(Parents Education)

부모교육이 영유아교육에 차지하는 역할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자녀를 위한 바람직한 양육과 교육에 필요한 지식, 태도, 기술을 학습함으로써 효과적인 부모교육의 방향을 모색해 본다.

언어지도 (Linguistic Atlas)

영유아언어발달의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언어교육의 중요성과 교사의 역할을 인식하고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언어교육 실제를 위한 교수 학습 방법을 연구 개발한다.

아동수학지도(math for Young Children)

유아들의 수학적 소양과 함양을 격려하고 유아를 둘러싼 환경의 이해와 더불어 수학적 사고 능력의 증진을 실질적으로 도모하는 tn학 교육의 이론과 수업기술을 터득한다.

유아동화(Early Childhood Story)

언어로 표현해 봄으로써 관찰력과 어휘력이 증대되고 상황에 대한 문제해결능력을 길러주고자 한다.

영유아발달(Infant and Early Childhood Development)

영유아 시기의 발달을 신체적, 언어적, 심리적, 사회적인 측면에서 살펴보고 이해하여 발달 수준에 맞는 보육을 제공해줄 수 있도록 보육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키는 데 있다.

미술치료의 이해 기초, 미술치료의 이해(Grasp of Art Therapy)

미술치료는 의료진과의 연계 속에서 환자를 접하고, 미술을 통하여 심신 상태를 파악하며, 미술을 매체로 한 프로그램 적용으로 질병의 증상을 호진시킴과 동시에 건강증진을 추구하고자 한다.

미술의 이해 (Grasp of Art)

그림을 포함한 조각, 건축 등 조형 활동의 본질 및 조형적인 부분들을 이해하여 미술의 전반적인 구성적 특징을 학습하고자 한다.

유아교육과 미술(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Art)

미술은 아이들이 다양한 감각을 활용하고, 주변 환경과의 조화를 탐색하고 이해하게 함으로써 풍부한 정서 창의성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되므로, 유아들의 미술능력 발달과정과 유아 미술의 구성요소와 원리의 이해를 학습하고자 한다.

문화예술교육개론 (Culture and Art Education)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토대로 문화예술교육사의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초지식과 소양을 함양하고자 한다.

미술교육프로그램 개발(Art an Educational Program Development)

문화예술교육으로서 미술교육을 실행할 때, 교육 대상과 교육 영역에 따른 효과적인 미술교육프로그램을 직접 계획, 개발하는데 필요한 기초 지식과 역량을 함양하고자 한다.

미술교수학습방법(Art Teaching Study a Plan)

다양한 미술 분야를 문화예술교육 현장에서 실제 학습 대상에 알맞게 그리고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교수학습 이론의 지도뿐만 아니라 예술 분야 교육자로서 전문적인 교수 역량을 갖출 수 있게 하고자 한다.

미술교육론(Art Matter Education)

문화예술교육으로서 미술교육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기초지식과 소양을 함양하고자 한다.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Culture and Art Education The Scene of Concern and Training)

문화예술교육사 2급으로 현장에 배치되었을 때 효과적으로 적응하고 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체험 및 실습.

인성교육(Humanity Education )

인간은 사회를 이루고 살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관계를 위한 인성이 중요하다. 이런 능력을 함양하고자 대인관계에 필요하고, 도움이 되는 사회성의 다양한 기술 및 표현법 특징과 요소들을 학습하고자 한다.

의사소통능력 (Ability of Communication)

인간은 사회를 이루고 살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대인관계 능력이 중요하다. 이런 능력을 함양하고자 대인관계에 필요하고, 도움이 되는 사회성의 다양한 기술 및 표현법 특징과 요소들을 학습하고자 한다.

직업윤리(Vocational Ethics)

전문 직업인을 양성하는 대학 생활에서부터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 일과 직업에 대한 지식과 정보, 미래 사회의 변화와 직업 가치관의 선택 등등, 자기개발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과 직업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함양하고자 한다.

동화일러스트레이션 (Fairy tale illustrator)

아이들이 이야기의 내용을 쉽게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이해력과 시각적인 이미지를 전달하는 표현력을 학습하고자 한다.

미술표현 재료연구 (The Study on Material Expression)

미술표현에 있어 다양한 재료들의 특성에 대한 학습을 통해 체험함으로서, 미술 재료에 대한 이해력과 표현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캡스톤 디자인 (Capstone Design)

아동미술을 중심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 졸업 논문 대신 작품을 기획 · 제작하도록 하는 종합 교육프로그램을 학습하고자 한다.

취, 창업진로지도 (Founder of employment, career guidance)

전문직 보육교사 및 문화예술교육사 전문인으로 취업과 창업에 관한 필요한 지식을 학습하고 관련 취업 및 창업처를 조사하여 진로에 도움이 되게 한다.

진로탐색 (Career Exploration)

전문직 보육교사 및 문화예술교육사 전문인으로서의 진로를 알아보고 진로 체험 등을 통한 자기의 진로 개발에 도움이 되게 학습한다.

조형실기(Art Practice)
조형의 요소를 이해하고 응용하여 다양한 작품활동을 유도하고, 조형능력을 향상시켜 현장 미술실기지도에 활용기술을 습득한다. 각종 그리기 기법을 이해하고 실습하여 작품제작으로 연결하고, 다양한 골라쥬 기법과 재료를 이용하여 작품제작으로 제작한다. 또한 시각적 요소와 조형적 요소의 관계를 이해하여 미술을 즐길 수 있도록 지도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시키고자 한다.
아동상담론(Child Counseling)
아동상담의 계획화가 어떤 과정으로 이루어지는지 다양한 상담 기술과 실습을 통하여 객관적인 상담 모듈을 가지는 능력을 함양하는데 있다.
영유아교수방법론(Teaching Method for Young Children)
본 교과목은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구성과 영역별 세부내용 및 보육과정의 이해를 토대로 보육활동을 계획, 실행, 평가하는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익힐 수 있도록 실습한다.
영유아사회정서지도(Social Emotional Guidance for Early Childhood)
영유아의 사회정서 발달을 기초로 안정적인 사회정서발달을 다양한 이론과 실기 수업을 통해 방법을 실습한다.